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양재시민의숲은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을 앞두고 쾌적한 휴식 공간을 만들고자 조성된 공원입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숲’ 개념을 공원에 도입해 울창한 수림을 형성한 것이 특징이며 공원은 도로를 기준으로 상하 두 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 크게보기 (PC- 클릭 / 모바일- 멀티터치)
이곳은 울창한 숲을 거닐며 산책하거나 그늘에서 편안히 쉬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설을 갖춰 여러 즐길 거리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여름에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수영장과 캠핑장,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와 자연학습장, 휴식과 여가를 위한 휴게시설, 체육시설 등이 있습니다.
- 산책로/쉼터
- 시민의숲 산책로
- 울창한 숲의 모습
- 곳곳에 설치된 휴게시설
- 하늘을 향해 길게 뻗은 나무들
<산책로 둘러보기>
<숲 풍경 둘러보기(체육시설 부근)>
<숲 풍경 둘러보기(윤봉길 동상 부근)>
공원 전반적으로 거대한 나무가 많아 산책할 때 상쾌한 숲 속을 걷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나무로 인해 대부분 지역에 그늘이 형성돼 있어 선선한 환경에서 자리 잡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연학습장
- 기념관 뒤에 있는 화단
- 다채로운 꽃이 눈을 즐겁게 해준다.
- 놀이터 부근 자연학습장(벼, 수수 등 작물들)
- 칸나
<화단 둘러보기>
<자연학습장 둘러보기>
자연학습장은 기념관 건물 뒤편과 놀이터 부근 두 곳에 조성돼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작물과 다채롭고 화려한 꽃 등 식물을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놀이터/분수
- 바닥분수
- 계류
- 얕은 수심으로 발을 담그거나 아이들이 놀기에 좋다.
- 어린이놀이터
<놀이터 주변 둘러보기>
공원 중앙에는 놀이터, 바닥분수, 연못분수, 계류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시설과 수경시설이 갖춰져 있어 아이와 함께 나들이 간다면 가장 관심을 가져볼 만한 장소입니다.
- 캠핑장(바비큐장)
- 캠핑장 모습
- 바비큐장
- 바비큐장 시설들
<캠핑장 둘러보기>
<바비큐장 주변 둘러보기>
놀이터가 있는 곳에서 조금 더 위쪽으로 이동하면 캠핑과 취사를 할 수 있는 캠핑장이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기시설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 캠핑장은 여름에만 운영한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대신 바비큐장은 여름이 아니라도 별도로 서울 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에서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체육시설
- 배드민턴/족구장
- 농구장
<운동장 둘러보기>
이곳은 공원답게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체육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야외에 다수 테니스장과 실내 테니스장을 갖추고 있으며 그 옆으로 농구장, 족구장, 배드민턴장이 있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에 접수한 순서에 따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체는 코트당 3시간의 이용제한이 있습니다.
- 수영장 (여름)
- 어린이 물놀이장과 수영장
- 수영장
- 즐겁게 수영하는 사람들
<수영장 둘러보기>
시민의숲 위쪽 양재천이 있는 곳에는 야외에서 수영이나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야외수영장이 있습니다. 이곳은 유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여름에만 개장합니다. 수영장 입구 부근에는 수심 120cm의 어른과 청소년을 위한 수영장이 있고, 그 옆으로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물놀이장이 있습니다.
- 윤봉길의사 동상
- 윤봉길의사 동상 전경
<동상 주변 둘러보기>
입구 부근에는 상해 홍구공원에서 단신으로 폭탄을 던지며 애국심을 발휘했던 매헌 윤봉길 의사에 관한 기념관과 동상이 있습니다.
- 공원 남쪽
- 공원 산책로
- 유격백마부대충혼탑
- KAL 위령탑
- 삼풍참사 위령탑
<KAL 위령탑 둘러보기>
<삼풍참사 위령탑 둘러보기>
도로를 건너 공원 남쪽 구역으로 이동하면 산책로를 따라 충혼탑, 위령탑 등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한 희생자들을 기리는 탑을 차례로 볼 수 있습니다.
- 기타시설
- 야외예식장
- 지식서재
그 외에도 야외에서 결혼식을 치를 수 있는 예식장과 다양한 책을 무료로 꺼내 읽어볼 수 있는 지식서재 등 공원 곳곳을 걸으며 다양한 시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양재시민의숲은 가까운 도심 속에서 나무가 우거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공원 남쪽에서는 산책하거나 과거에 안타깝게 희생된 분들을 추모할 수 있으며 북쪽 구역에는 여가를 즐기기 위한 시설이 많이 있습니다. 나무가 가득한 이곳에서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편안히 쉬어가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