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철원 한탄강 중류에 위치한 순담계곡은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는 계곡입니다. 물살이 빠르고 수심이 깊어 한탄강 래프팅 장소로 유명하기도 하며, 강 주변 기암괴석과 절벽 풍경이 아름다워 고석정과 함께 도지방기념물 8호로 지정돼 있습니다.

순담계곡-안내도

크게보기 (PC- 클릭 / 모바일- 멀티터치)

래프팅 명소답게 계곡 주변에는 레저 업체가 매우 많습니다. 순담계곡은 별도의 요금 없이 마음껏 구경할 수 있으며, 좀 더 재미있게 놀고자 하는 분은 래프팅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당일 현장접수 가능한 곳도 많고요. 거부하는 업체가 있더라도 주변에 래프팅 운영하는 업체가 많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래프팅 비용은 업체, 코스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인당 3만 원 정도부터 시작합니다.

  • 순담계곡 전망대

<전망대 풍경 둘러보기>

순담계곡으로 내려가는 길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왼쪽 모래사장으로 내려가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오른쪽의 식당 건물 뒤로 돌아 전망대를 거쳐 내려가는 길입니다. 전망대에선 순담계곡 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어서 챙겨 보는 것이 좋고요. 계단 아래로 내려가면 계곡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계곡 상류 방면

<상류 방면 풍경 둘러보기>

오랜 세월 풍화작용으로 형성된 기암괴석은 한탄강 풍경을 더욱 매력적이게 합니다. 깎아지른 듯한 양쪽의 절벽은 아름답고 화려한 협곡을 연출해내며, 빠른 물살은 래프팅하기 좋은 조건을 만들어줍니다. 순담계곡은 래프팅 도착지 또는 출발점이기도 한 ‘한탄강래프팅’의 핵심 장소입니다.

  • 계곡 하류 방면

<하류 방면 풍경 둘러보기>

앞서 오른쪽 건물 뒤로 돌아갔던 방법과 달리 왼쪽의 길을 통해 모래사장으로 내려갈 수도 있는데, 이곳에선 하류 방면의 절벽 풍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쌓아놓은 시멘트들의 모습이 자연경관을 해치는 듯해 아쉬운 점이 있지만, 절벽 풍경 자체는 웅장하고 멋집니다. 그러나 이곳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물놀이는 절대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몇 걸음만 들어가도 위험할 정도로 수심이 급격히 깊어지는 곳이니 절대 안전장비 없이 물에 들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순담계곡은 한탄강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관을 보이는 포인트 중 한 곳입니다. 다만, 수심 문제로 물놀이는 어려우며 아름다운 풍경을 보거나 래프팅하기 위한 목적으로 찾아가기 좋습니다. 단일 방문 목적보단, 주변 관광지와 연계하여 한탄강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주변 가볼 만한 곳

순담계곡 간단체크

  • 주차안내

식당 앞 또는 건너편 주차공간 무료 이용

  • 찾아가는 길

자가용(내비게이션)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산171-4] 검색.

* 내비게이션에 따라 [순담계곡]으로 검색 시 아무것도 없는 주차장에 도착할 수 있음.

대중교통
주변 버스정류장 없음.
1안. 신철원터미널에서 택시 이용 (10분 거리)
2안. 신철원터미널 부근 <갈말읍사무소> 정류장에서 동송,지포리(지포.장흥.어평.오덕) 방면 버스 탑승 후 <군탄리> 정류장 하차. 이후 도보로 2.9Km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