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철원 한탄강 중류에 위치한 순담계곡은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는 계곡입니다. 물살이 빠르고 수심이 깊어 한탄강 래프팅 장소로 유명하기도 하며, 강 주변 기암괴석과 절벽 풍경이 아름다워 고석정과 함께 도지방기념물 8호로 지정돼 있습니다.
- 레저 및 식당 건물
- 식당 건물 뒤쪽으로 이동
- 계곡으로 내려가는 계단
- 식당 겸 전망대
- 전망대에서 본 풍경
<전망대 풍경 둘러보기>
순담계곡으로 내려가는 길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왼쪽 모래사장으로 내려가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오른쪽의 식당 건물 뒤로 돌아 전망대를 거쳐 내려가는 길입니다. 전망대에선 순담계곡 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어서 챙겨 보는 것이 좋고요. 계단 아래로 내려가면 계곡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계곡 상류 방면
- 순담계곡 상류 방면 풍경(한탄강)
- 주변 절벽 풍경 1
- 주변 절벽 풍경 2
- 래프팅하는 사람들 1
- 래프팅하는 사람들 2
<상류 방면 풍경 둘러보기>
오랜 세월 풍화작용으로 형성된 기암괴석은 한탄강 풍경을 더욱 매력적이게 합니다. 깎아지른 듯한 양쪽의 절벽은 아름답고 화려한 협곡을 연출해내며, 빠른 물살은 래프팅하기 좋은 조건을 만들어줍니다. 순담계곡은 래프팅 도착지 또는 출발점이기도 한 ‘한탄강래프팅’의 핵심 장소입니다.
- 계곡 하류 방면
- 하류 방면 풍경
- 모래사장에서 본 상류 방면 풍경
- 절벽 풍경
<하류 방면 풍경 둘러보기>
앞서 오른쪽 건물 뒤로 돌아갔던 방법과 달리 왼쪽의 길을 통해 모래사장으로 내려갈 수도 있는데, 이곳에선 하류 방면의 절벽 풍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쌓아놓은 시멘트들의 모습이 자연경관을 해치는 듯해 아쉬운 점이 있지만, 절벽 풍경 자체는 웅장하고 멋집니다. 그러나 이곳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물놀이는 절대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몇 걸음만 들어가도 위험할 정도로 수심이 급격히 깊어지는 곳이니 절대 안전장비 없이 물에 들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순담계곡은 한탄강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관을 보이는 포인트 중 한 곳입니다. 다만, 수심 문제로 물놀이는 어려우며 아름다운 풍경을 보거나 래프팅하기 위한 목적으로 찾아가기 좋습니다. 단일 방문 목적보단, 주변 관광지와 연계하여 한탄강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주변 가볼 만한 곳
- 주차안내
식당 앞 또는 건너편 주차공간 무료 이용
- 찾아가는 길
자가용(내비게이션)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산171-4] 검색.
* 내비게이션에 따라 [순담계곡]으로 검색 시 아무것도 없는 주차장에 도착할 수 있음.
대중교통
주변 버스정류장 없음.
1안. 신철원터미널에서 택시 이용 (10분 거리)
2안. 신철원터미널 부근 <갈말읍사무소> 정류장에서 동송,지포리(지포.장흥.어평.오덕) 방면 버스 탑승 후 <군탄리> 정류장 하차. 이후 도보로 2.9Km 이동